> 미국주식] 친환경 ETF (ICLN. QCLN. PBW. TAN. ACES)
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기업분석

미국주식] 친환경 ETF (ICLN. QCLN. PBW. TAN. ACES)

by 상인_ 2021. 1. 26.

친환경 ETF (ICLN. QCLN. PBW. TAN. ACES)

 

 

 

 

안녕하세요 

상인 입니다

 

 

 

 1월 21일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식이 있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핵심 공약은 '친환경 정책-탄소배출 제로'에 관한 공약을 내세우고,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가치를 중요하여 여겼으며, 친환경 사업분야에 엄청난 투자를 예고하였습니다. 

 

 또한 파리 기후협약에 재가입 의사를 전달하였으며,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관련 분야에 많은 정책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오늘은 친환경  ETF 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1. ICLN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

 ICLN은 바이오연료, 에탄올, 지열, 수력, 태양열 및 풍력 산업에 관련된 것으로 정의되는 '친환경 에너지'와 관련된 사업에 참여하는 가장 유동적인 기업 30개의 시가총액 가중치 지수를 추적합니다. 

운용회사  :  iShares

운용수수료  :  0.48%

 

 섹터별 투자비율은 재생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분야에 44.55%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전기산업, 독립발전소, 멀티라인 유틸, 전기부품 및 장비, 재생가능 연료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되어 있는 종목들은 수소연료전지를 개발하는 플러그 파워가 10.31%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엔페이스에너지, 버번드 AG, 메리디안 에너지, 시니 솔라, 사이먼스겜사, 베스타스 풍력시스템, 퍼스트솔라, EDP, 오르스테드 로 상위 10개 종목이 구성되어 49.75%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총 33개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ICLN 1년 차트

 

 

 

 

2. QCLN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

 QCLN은 친환경 에너지에 관련된 미국 상장 기업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를 추적합니다. 

운용회사 : First Trust 

운용수수료 : 0.60%

 섹터별 투자비율은 재생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분야 34.04% 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자동차 및 트럭 제조, 반도체, 전기산업, 전기부품 및 장비, 범용화학제품, 독립발전소, 건축용품 및 비품, 상업용 리츠, 중전기 장비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되어 있는 종목들은 테슬라8.69%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엔페이스에너지, 플러그 파워, 니오, 알버말, 솔라엣지, 썬런, 온세미컨덕터, 크리, 브룩필드 로 상위 10개 종목이 구성되어 55.06%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총 45개의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QCLN 1년 차트

 

3. PBW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

 PBW는 풍력, 태양열, 바이오 연료 및 지열 회사 등 친환경 에너지원 또는 에너지 보존에 관련된 회사의 수정된 동일 가중치 지수를 추적합니다. 

운용회사 : Invesco

운용수수료 : 0.70%

 섹터별 투자비율은 재생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분야37.57%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자동차 및 트럭 제조, 전기산업, 반도체, 범용화학제품, 건설 및 엔지니어링, 전기부품 및 장비, 산업기계 및 장비, 농약, 특수 채광 및 금속 순으로 섹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되어 있는 종목들은 레네솔라5.05%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리튬 아메리카, 다쵸뉴에너지, 플러그 파워, 아키모토, 맥시온 솔라, 에져 파워, 그린파워, 발라드 파워, TPI 컴포지트 순으로 상위 10개 종목이 구성되어 26.43%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총 58개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PBW 1년 차트

 

 

 

4. TAN (Invsco Slar ETF)

 TAN은 태양광 관련 사업에서 창출된 수익을 기준으로 선정된 글로벌 태양 에너지 기업의 지수를 추적합니다. 

운용회사 : Invesco

운용수수료 : 0.69%

 섹터별 투자비율은 재생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분야에 66.82%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민간발전소, 전기산업, 상업용 리츠, 반도체 장비 및 테스트, 반도체 순으로 섹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되어 있는 종목들은 엔페이스에너지11.20%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썬런, 솔라엣지, 시니 솔라, 다쵸뉴에너지, 퍼스트솔라, 보리협흠, 썬파워, 스캐택, 해넌암스트롱 으로 상위 10개 종목이 구성되어 61.35%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총 32개의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5. ACES (ALPS Clean Energy ETF)

 ACES는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서 미국 및 캐나다 상장 기업의 지수를 추적합니다. 

운용회사 : ALPS

운용수수료 : 0.55%

 섹터별 투자비율은 재생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분야에 36.43%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전기산업, 독립발전소, 반도체, 자동차 및 트럭 제조, 건축용품 및 비품, 상업용 리츠, 전기부품 및 장비, 재생가능 연료, 환경서비스 및 장비 순으로 섹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되어 있는 종목들은 플러그 파워가 9.12%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발라드 파워, 엔페이스에너지, 썬런, 테슬라, 넥스트에라 에너지, 브룩필드, 크리, 퍼스트솔라, 노스랜드파워 로 상위 10개 종목이 구성되어 53.10%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총 40개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국내주식] 수소차 관련주

국내주식] 전기차 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

국내주식]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차 관련주)

국내주식] 폐기물 관련주

미국주식] ARK ETF 종목분석 (ARKK. ARKW. ARKG. ARKQ. ARKF)

 


지금까지 친환경 ETF에는 어떤 종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 이 글은 투자를 유도하는 글은 아니며,  개인적으로 공부하며 올리는 글입니다.

이것만 보고 투자하시면 큰일 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