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미국 선물 옵션 만기일 (feat. 네 마녀의날)
본문 바로가기
공부

2021년 미국 선물 옵션 만기일 (feat. 네 마녀의날)

by 상인_ 2021. 2. 19.

2021년 미국 선물 옵션 만기일

 

 

안녕하세요

상인 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되는 정보인 선물과 옵션 만기일에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선물옵션은 파생상품으로써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며, 금융상품 거래를 뜻합니다.

 

 

 선물거래(Futures Trading)는 장래의 일정한 시점(결제일)에 일정량의 특정 상품을 미리 정한 가격(선물 가격)으로 매매하기로 맺은 계약을 말하며 결제일 이전에 반대매매를 행하거나 또는 그 계약의 결제 일에 현물에 대한 인*수도를 행함으로써 계약을 이행하게 되는 거래형태를 말합니다.  '만기일에 반드시 거래를 채결' 

 

 옵션(Option)은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서 일정한 기간 내에 상품이나 유가증권 등의 특정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이를 매매하는 것을 옵션거래라고 합니다. 미래에 주가지수를 특정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Call Option)이라고 말하며 향후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지수를 특정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Put Option)이라고 말하는데 향후 주가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선물 & 옵션 만기일'

 

 선물과 옵션은 각각 정해진 만기일이 있습니다. 만기일이 되면 선물과 옵션이 청산되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큰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투자자들은 자신의 포지션을 유리한 위치로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특히나 외국인들은 현물이 주식을 매수와 매도하는 방법으로 많은 자금을 투입하여 선물과 옵션에서의 수익 극대화를 추구합니다. 그래서 만기일에는 시장의 움직임이 크게 요동 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며 투자하여야 합니다.

 

 

"2021년 미국 선물과 옵션 만기일"

1. 선물 만기일

- 3월 6월 9월 12월 세 번째 금요일

 

 

3월 19일 / 6월 18일 / 9월 17일 / 12월 17일

 

 

 

2. 옵션 만기일

 - 매월 세번째 금요일

 

 

1월 15일 / 2월 19일 / 3월 19일 / 4월 16일 / 5월 21일 / 6월 18일

7월 16일 / 8월 20일 / 9월 17일 / 10월 15일 / 11월 19일 / 12월 17일

 

 

 선물의 만기일은 3개월마다 한 번씩 총 4번이며, 옵션의 만기일은 매월 총 12번입니다. 만기일은 큰 변동성이 있을 수 있어 조심하셔서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네 마녀의 날

네 마녀 : 네 가지 파생상품

날 : 만기일

 

 네 마녀의 날은 네 가지의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을 말합니다. 이 날의 주가는 장이 종료될 때까지 큰 변동성이 나타나 흐름이 요동치기로 유명합니다. 마치 마녀가 장난을 치는 것 같다는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네 가지 파생상품

1. 주가 지수 선물

2. 주가 지수 옵션

3. 개별 주식 선물

4. 개별 주식 옵션

 

 

 네 마녀의 날에는 선물과 옵션의 만기일로 시장에 매물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는 날입니다. 평소보다 많은 물량이 쏟아져 나오는데 이것을 매수하여 주가를 끌어올릴지, 아니면 그대로 지켜보면서 떨어지도록 놔둘지 예측이 어려운 날입니다. 특히나 장 마감시간에는 주가 흐름의 변동성이 절정이 이르게 되는데, 이를 위칭 미니트(Witching Minute)라고 합니다. 

 

 

오늘은 미국의 선물 옵션 만기일과 네 마녀의 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이 글은 투자를 유도하는 글은 아니며,  개인적으로 공부하며 올리는 글입니다.

이것만 보고 투자하시면 큰일 납니다~

 

반응형

댓글